참석자 : 김규리, 박종대, 서재영, 장영재, 주서영(*가나다순)
1. Google Dialogflow에서 카페 주문 챗봇 만들기
지난 시간에 이어 커피 주문 챗봇을 계속하여 수정해보는 시간을 가졌다. 이때, 각각 온라인 활동으로 맡은 시나리오 설계, 트리 설계, Google Dialogflow를 이용한 코딩 수정 등에 대해 발표해보았다.
2. 개별 진행상황 통합 및 공유
지금까지 진행된 바에 대한 이론적인 부분에 대해 다 함께 공부해보는 시간을 가졌다. Google Dialogflow에 기본적으로 첨부되어 있는 설명을 바탕으로 어떻게 하면 플랫폼을 더 효과적으로 활용할 수 있을지에 대한 논의를 해보았다. 이를 바탕으로 각자 준비한 부분에 있어서 부족한 부분 및 필요한 부분을 가다듬어 완성하는 시간을 가졌다. 이를 위하여 Intent와 Context를 보다 체계적으로 구성하여 사람인 사용자가 하는 말을 더욱 수월하게 받을 수 있도록 하였다. 따라서 사용자의 주문을 MenuCoffee, MenuTea, MenuCake 등의 Entity로 구분하여 설정하였고, 각각의 하위 Entity로서 온도, 수량 등의 옵션을 설정하였다. 이때, Context를 효과적으로 활용하기 위하여 Intent별로 챗봇을 학습시키는 데에 특히 집중하여 설정하였으며, Input과 Output도 더 적극적으로 활용하는 방향으로 Intent를 수정하였다.
3. 카페 주문 챗봇 수정 및 보완
여러 가지 챗봇을 분석하고자 하는 목적에 따라 대화를 간소화하기 위하여 챗봇의 기본 메시지와 함께 메뉴판을 제공하기로 하였다. 이를 위하여 Google Dialogflow의 Event 기능을 활용하고자 하였으나, 연결 방법에서의 어려움을 겪어 각각 한 가지의 플랫폼을 맡아 연동하는 방법에 대해 알아보고, 차후에 발표하는 시간을 갖기로 하였다. 또한, 메뉴를 Coffee, Tea, Cake로 분류한 후 각각에 따른 옵션을 별도로 지정하고자 하였으나 진행이 뜻대로 되지 않아 이에 대한 해결책 또한 고안해오기로 하였다. 수정된 내용에 따라 Flow Chart도 다시 수정해오도록 하였다.